서울 재방문 관광객, 서울 음식·쇼핑에 끌려 다시 와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서울을 2회 이상 방문(재방문)하거나 아직 방문 경험이 없는 미방문객을 대상으로 서울 방문 유형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여행에 대한 외래관광객의 인식 및 서울 관광의 경쟁력 파악을 위해 '2023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이슈 조사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7월 12일부터 23일까지 12일간 일본, 중국, 태국, 미국, 영국 5개국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재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재방문 이유로 '음식이 맛있어서'(75.9점)가 가장 높게 응답 됐으며, '쇼핑할 곳이 많아서'(73.2점), '날씨와 계절이 좋아서'(72.9점) 순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태국과 일본 관광객은 '음식이 맛있어서'(각 83.5점, 83.5점)를 이유로 응답했으며, 중국 관광객은 '날씨와 계절이 좋아서'(81.5점)가 가장 높았다.

반면에, 미국 관광객은 '대중문화(K-culture)에 관심이 있어서'(71.3점)라 응답했으며, 영국 관광객도 '가볼 만한 관광지가 많아서'(69.8점)를 재방문의 이유로 답했다.

서울을 다시 한번 방문했을 때 경험한 관광 활동으로는 '쇼핑'이 52.6%로 가장 많았으며 '맛집/미식 탐방' 49.2%, '경관 감상'(자연풍경, 도시경관)이 40.4%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은 '맛집/미식 탐방'(72.0%), 중국은 '쇼핑'(50.0%), 태국과 미국은 '경관 감상'(각 63.0%, 48.0%), 영국은 '아웃도어 활동'(44.0%)을 재방문 시 다시 한번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서울을 아직 방문하지 않은 미방문객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는 미방문의 이유로 '언어/의사소통'의 불편함이 52.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가별로 태국과 미국 관광객은 '언어/의사소통이 불편할 것 같아서(각 63.0%, 60.0%)', 영국 관광객은 '여행 경비/물가가 비싼 것 같아서(68.0%)', 일본 관광객은 '가보고 싶은 관광지가 없어서(74.0%)', 중국 관광객은 '음식이 별로일 것 같아서(51.0%)'를 서울을 방문하지 않은 주요 이유로 답했다.

서울을 아직 방문하지 않은 미방문객 중 72.5%는 '향후 서울을 여행하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서울 방문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보로 맛집'(47.4%), '숙박'(46.6%), '방문지'(44.9%)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서울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재방문자는 5점 척도기준 친근한(3.78점), 안전한(3.76점) 순으로 서울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미방문자는 최첨단(3.72점), 창의적인(3.69점) 순으로 서울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관광연구팀장은 "관광시장이 점차 회복됨에 따라 재방문자 실태를 파악하고자 이번 조사를 시행했다"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서울관광이 양적과 질적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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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다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