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진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는 나만의 축가 곡 갖고 싶어 시작한 곡' [일문일답]
싱어송라이터 이무진이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에 애정과 자신감을 보였다.
이무진은 2일 새 디지털 싱글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 발매를 앞두고 소속사 빅플래닛메이드엔터를 통해 컴백 소감과 작업 후기를 담은 일문일답을 공개했다.
새로운 프러포즈 송이자 결혼식 축가로 기대를 모으는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에 대해 이무진은 "사람을 더욱 도전적으로 만들어주는 'Why not'을 결혼식 축가의 주제로 녹여봤다. 축가로 잘 어울리는 노래를 갖고 싶다는 생각에 작업을 시작한 노래"라고 소개했다.
이를 위해 아이유, 정승환 등과 작업해온 서동환 작곡가가 이무진과 첫 번째 호흡을 맞췄다. 이무진은 "서동환 작가님은 평소에 작업을 해보고 싶었던 작곡가님이었다"라며 "리얼 녹음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견이 같았고, 그래서 더 재미있는 시도들을 해볼 수 있었다. 이번 신곡을 들으실 때, 점점 더 풍부해지는 사운드에도 귀를 기울여보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밝혔다.
'에피소드'의 음원 차트 최상위권 순항과 더불어 이무진은 두 번째 전국투어 '별책부록'과 서울 시내 깜짝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이무진은 "이무진이라는 가수는 라이브 현장에서의 가치가 가장 높다. 관객 분들 모두가 시선을 안 돌리게끔 하는 능력이 많이 상향된 것 같다"라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감동과 설렘을 전해줄 이무진의 신곡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는 오늘(2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뮤직비디오도 동시 공개될 예정이다.
# 다음은 이무진과의 일문일답 전문이다.
Q1. 올해 첫 신곡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 발매를 앞둔 컴백 소감이 궁금합니다.
A1. 저번 싱글 '에피소드' 발매 후 비교적 빠르게 싱글을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이렇게 자주 곡을 낼 수 있으면 좋겠네요!
Q2.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에 대해 직접 소개해주세요. 이중 부정을 활용한 독특한 제목을 지은 이유가 있나요?
A2. "Why not"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안 될 게 뭐 있겠냐는 생각은 사람을 더욱 도전적으로 만들어주는데 이를 결혼식 축가의 주제로 녹여봤어요. 제목이 좀 긴 느낌이 있으니 줄여서 부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청아니모'라고 줄여서 부릅니다. '청않이못'이 아닌 '청아니모'라고 하는 이유는 그저 그 어감이 더 귀여워서 입니다.
Q3. 프러포즈를 키워드로 삼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의 탄생 계기가 궁금합니다.
A3. 많은 종류의 무대에 서 봤지만 저는 결혼식 축가를 부를 때 가장 긴장되고 또 벅차오르더군요. 축가로 가장 잘 어울리는 노래를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Q4. 아이유, 정승환님과 협업해온 서동환 작가님이 이번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의 작곡과 편곡을 맡았습니다. 작업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4. 서동환 작가님은 평소에 작업을 해보고 싶었던 작곡가 분이셨는데, 이번 신곡 발매를 준비할때 회사 제작팀에서 편곡자로 작가님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처음 데모부터 곡이 완성되기 까지는 많은 과정들이 있지만, 곡의 분위기가 결정적으로 바뀌는 단계는 편곡 과정인 것 같은데요.
전에 공개된 작업기에도 짧게 담겨있듯이, 작가님은 곡에 삽입되는 악기들의 사운드에 있어서도 리얼 녹음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저와 의견이 같았고, 그래서 더 재미있는 시도들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편곡 단계에서 리듬 악기를 추가하거나 인트로를 추가하는 등의 변화를 줄 때도 많은 의견을 함께 나누고 최고의 결과물을 낼 수 있었어요. 그래서 이번 신곡을 들으실 때, 점점 더 풍부해지는 사운드에도 귀를 기울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5. 컴백 전, 버스킹에서 신곡 무대를 최초로 공개했는데요. 이런 방식을 결정한 이유와, 기억에 남는 팬분들의 반응을 말씀해주세요.
A5. 개인적으로 가수는 라이브 현장에서의 가치가 가장 높다고 생각합니다. 관객과 직접 만나고 호흡할 수 있는 라이브 무대를 통해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를 공개하고 싶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행사나 기획의도가 분명한 페스티벌 보다는 대중이 가장 많은 길거리에서 공개하고 싶었습니다.
사전에 위치와 시간을 공지하지 않은 거리들에서 사람들이 과연 발길을 멈춰줄까라는 걱정이 컸지만, 저의 걱정이 무색하게도 멈추지 않는 사람 없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뿌듯했습니다.
Q6. 올해 초 두 번째 전국투어 '별책부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단독 공연을 통해 더 많이 성장했다고 느끼는 지점이 무엇일까요?
A6. 현장 장악력이 좋아진 것 같아요. 공연 도중에 잠깐이라도 집중을 잃지 않도록, 관객 분들 모두가 시선을 안 돌리게끔 하는 능력이 많이 상향된 것 같아요. 연주에서도 멘트에서도 모두가 저에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 점점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Q7. 현재도 '에피소드'가 음원 차트 위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이번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로 기대하는 목표가 있나요?
A7. 그냥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자주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목표치를 숫자로 정해두지 않기에 그냥 다른 이들이 바라봤을 때 잘 된 노래라고 생각이 들 정도면 좋겠습니다.
Q8. '청혼하지 않을 이유를 못 찾았어'를 시작으로 펼쳐질 올해의 활동 계획과 함께 팬분들을 향한 인사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8. 상황이 된다면 자주 곡을 내고 싶습니다. 여러모로 좋은 상황 속에서 힘닿는 만큼 곡을 내보고자 합니다. 그때마다 자주 뵙겠습니다.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 빅플래닛메이드엔터 제공]
<저작권자 ⓒ NEW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