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정보 현황 실시간으로! 대구광역시 주차정보 통합 ‘첫발’

24시간 원격제어 등 주차관제 통합을 통해 비대면 주차관제 지원 가능
대구광역시는 효율적 주차장 운영관리 및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통합주차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1월 30일(화) 산격청사에서 개최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구축 후 이렇게 달라집니다〉
북구 산격동에 거주하고 있는 A씨는 시내 병원을 방문하려고 모바일을 통하여 병원 근처에 비어있는 공영주차장을 검색하고 바로 주차할 수 있었다. 병원 진료를 마치고 주차요금을 핸드폰으로 사전 결제하기 위해 본인 인증 후 친환경 자동차 차량으로 확인되어 요금을 60%까지 할인받을 수 있었다. 출차 시에는 정차 없이 바로 주차장을 빠져나왔다. 다른 차량들도 미리 결제를 해놓으니 기다릴 필요 없이 원활하게 차들이 빠져나간다. 통합주차정보시스템 서비스 덕분에 시간 절약, 비용 절약은 물론 시민 만족도까지 높아졌다.

이를 통해 실시간 주차서비스 제공과 대구시 전체의 주차정보 제공을 위한 발판 마련으로 시민들의 주차장 이용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주차정보시스템 사업개요〉



이번 사업의 주요내용은
첫째, 시민들의 시간 절약 및 편리한 주차 이용을 위한 대시민 주차 서비스 기능을 강화한다. 실시간 주차 정보 제공, 요금 정산 사전 결제, 위치기반 검색 기능, 비대면 자격 확인 연계, 웹 할인시스템(선불권) 도입으로 출차 시간 단축, 대기시간 감소 등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강화한다.

둘째, 주차장 정보, 실시간 주차현황 등 수집한 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 민간 주차플랫폼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대구광역시에 수집된 주차장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 민간 주차플랫폼에서 연계 활용되도록 공개함으로써 시민들의 서비스 이용 채널 확대는 물론 민간사업자의 사업 영역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오픈 API(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요약 플랫폼 기능 또는 콘텐츠를 외부에서 웹 프로토콜(HTTP)로 호출해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한 API

셋째, 24시간 무인 원격제어를 위한 주차관제 장비 통합 체계를 마련한다. 이(異)기종 주차관제장비의 표준 API체계 구축을 통해 공영주차장의 통합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24시간 무인원격제어를 실시한다.

넷째, 정확한 주차 정보 제공을 위한 주차정보시스템 관리 기반을 강화한다. 데이터 현행화를 위한 관리기능 개선, 통계관리,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관리, 주차 요금 수기 정산에 대한 전산화, 현금결제 최소화를 위한 노상주차장 카드 결제 등의 기능을 구현한다.

이번 사업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에서 주차관제 중인 주차장을 대상으로 실시간 주차 현황을 제공하고, 주차장 일반정보(위치, 주차면수, 요금 등)는 대구 전역에 대해 제공한다. 향후 구·군, 민간주차장 실시간 주차 현황은 연차적으로 연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11월 11일까지 사업을 완료하고, 안정화 기간을 거쳐 올해 12월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대영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주차장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주차정보 분석을 통해 향후 대구시 주차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 지원에 활용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W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예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