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006 년부터 작년까지 17 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 위를 달성했다 .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2 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7% 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삼성전자가 17 년 연속 1 위의 자리에 오른 데는 ‘ Neo QLED ’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 중심 전략이 지속적으로 적중했기 때문이다 .
작년 한 해 Neo QLED 를 포함한 삼성 QLED 는 1 년 동안 965 만대가 판매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 삼성 QLED 의 경우 2017 년 처음 선보인 이후 작년까지 6 년 동안 누적 판매 3,500 만대를 돌파했다 .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을 포함한 전체 QLED 의 금액 비중은 46.2% 로 2019 년 이후 4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며 QLED 제품이 프리미엄 TV 의 대세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
지난해 삼성 TV 는 프리미엄 시장과 75 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여러 경쟁사들을 제치고 굳건한 1 위를 지켰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작년 한해 금액 기준 48.6% 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이 같은 점유율은 2 위부터 6 위까지의 점유율 합보다 많은 수치이다 .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삼성은 금액 기준 36.1% 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특히 80 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42.9% 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꾸준한 강세를 이어나갔다 .
세계 경제 불확실성에도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7 년 연속 1 위를 수성할 수 있던 데에는 8K,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혁신 제품은 물론 , 사용자 경험을 꾸준히 강화해 온 삼성 TV 만의 ‘고객 경험 중심 DNA ’가 주효했다 .
2006년 ‘보르도’ , 2009 년 ‘ LED TV ’ , 2011 년 ‘스마트 TV ’ 등을 선보이며 글로벌 TV 시장 지배력을 높여오던 삼성전자는 2017 년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QLED 를 내놓으며 차세대 TV 의 시작을 알렸다 .
2018년에는 ‘ QLED 8K ’ , 2021 년 퀀텀 미니 LED 기반의 ‘ Neo QLED ’와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마이크로 LED ’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1 위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했다 .
이 밖에도 ‘더 세리프’·‘더 프레임’·‘더 세로’·‘더 테라스’·‘더 프리미어’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스크린들도 꾸준히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
2022년에는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을 TV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하고 , 제품 포장재를 생활 소품으로 업사이클링 할 수 있는 에코 패키지를 더욱 개선해 잉크 사용을 90% 감축하고 스테이플러를 사용하지 않는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노력들도 공개했다 .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과 ‘ OLED ’도 시장에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
이 밖에도 삼성 TV 는 ‘스마트싱스 (SmartThings) ’를 통해 한층 더 강화된 연결성을 제공하고 ‘삼성 스마트 허브’를 대폭 개선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치 있고 다채로운 스크린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철기 부사장은 “ 17 년 연속 세계 1 위라는 결과는 삼성 TV 를 믿고 선택해준 소비자들의 사랑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초연결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고객 경험 중심의 혁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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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윤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