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공직박람회’ 19~26일... 공무원 채용정보 한눈에

국가공무원  5·7·9급 공개경쟁채용시험과 경력경쟁채용시험의 응시요건, 선발 절차, 온라인 모의면접 등 각종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공직박람회가 열린다.

인사혁신처는 오는 19일부터 26일까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2021 온라인 공직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공직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와 동일하게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먼저 주제관에서는 국민과 함께 소통하며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행정관, 공정채용관 등 인사혁신 노력과 성과를 소개한다.

또 채용정보관에서는 참가 기관별 채용정보를 동영상과 카드뉴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마련하고, 공직에 관심을 갖고 방문한 청년들에게 화상회의를 통한 기관별 실시간 채용설명회를 운영한다.

아울러 올해 국가직 5·7급 공채에서 출제된 공직적격성평가(PSAT) 문제풀이 영상을 제공하고,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관 운영과 전략적 인재 확보 연구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한다.

▲ 확장가상세계를 이용한 모의면접 화면.(사진=인사혁신처)

특히 올해 공직박람회에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를 이용한 모의 면접 및 온라인 상담 등 새로운 소통 방법을 활용한다.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Avatar)들이 가상공간에 모여 모의 면접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임병근 인사처 인재채용국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공직박람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진로탐색 기회와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공직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처는 오는 12일부터 사전안내 누리집(www.publicservicefair.kr)을 통해 전체 일정을 안내하고, 면접 등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 2021 온라인 공직박람회 포스터.(사진=인사혁신처)

<저작권자 ⓒ NEW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소영 기자 다른기사보기